티스토리 뷰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레이 EV 소형 전기차 모델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한 번 충전에 205km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연비 5.1km/kWh의 레이 EV의 가격, 보조금, 사전계약 등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레이 EV 가격, 사전예약
레이 전기차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4인용 승용 : 라이트 트림 2,775만 원, 에어 트림 2,955만 원
- 2인승 밴 : 라이트 트림 2,745만 원, 에어 트림 2,795만 원
- 1인승 밴 : 라이트 트림 2,735만 원, 에어 트림 2,780만 원
전기차 보조금은 모든 모델 100% 기준에 부합합니다. 사전예약은 8월 24일에 시작하였는데요. 이번 사전예약의 시작으로 인하여 2023년의 하반기 전기차 보조금의 경쟁이 시작되지 않을까 합니다.
하반기의 추경 진행이 되지 않는 지역의 경우라면 전기차의 보조금이 한정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경쟁구도가 어떻게 진행이 될지 궁금해지는데요. 무엇보다, 많은 수량의 판매가 이루어진다면 국내의 전기차 충전이라는 환경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보조금
도심에서는 233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생각보다 정말 좋은 주행거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하여 보조금에 대하여 알아보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기아의 니로 EV의 경우 보조금은 680만 원까지입니다. 쌍용의 코란도 E모션은 608만 원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소형 전기차 국고 보조금의 지급은 조금 복잡합니다.
초소형 전기차는 지급 기준의 100%에 해당이 되지만 브랜드 파워가 약하기 때문에 이행 보조금, 인프라 충전 보조금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평균 350만 원 정도가 되는데요. 기아차의 경우는 이행 / 충전 인프라 혜택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상해 보는 총액은 560만 원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 혁신 기술 보조금 : 이 종류는 V2L 기능이 들어간 차량에 지급이 되는 것인데요. 레이는 풀옵션의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V2L 기능은 적용이 되지 않아 해당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 지자체 보조금 : 서울의 경우 지자체 180만 원입니다. 지자체 지원금을 추가하면 약 740만 원 정도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평균적인 지자체는 350만 원이라고 한다면 910만 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레이 EV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아 구매를 할 경우 실 구매 가격은 보다 저렴해지는데요. 4인승 승용을 기준, 기존 가격 2,775만 원을 예를 들었을 때 1,865만 원의 시작 가격부터 풀옵션의 2,085까지 예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 내연기관인 경차의 모델들보다 가격면에서는 정말 매력적으로 어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내, 성능
우선 외부 디자인을 보면 14인치 알로이 휠, 육각구의 충전기가 적용이 된 전면부 센터 가니쉬 등이 전기차의 전용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휠이 눈에 많이 띄는데요. 언뜻 EV9에서 보였던 전기차의 휠과 같은 느낌이 조금은 귀엽게 적용이 된 것 같습니다. 이번 휠의 등장으로 유추해 보면 전기차의 모델들이 어느 정도 통일성을 가져가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 실내 : 실내의 경우는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탑재되었으며, 시동 버튼이 통합된 칼럼 타입 전자식 변속기 레버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수평형 공조 스위치와 디스플레이, 수납공간은 센터패시아에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풀옵션의 내연기관 모델과 비교해 보면 전기차의 실내가 훨씬 넓고 심플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기판이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화려하게 변화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 성능 : 전자 브레이크와 전자식의 주차브레이크가 적용되었습니다. 오토홀드, 회생제동, 차로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의 ADAS 시스템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 주행거리 : 이번 전기차 모델에는 35.2 kWh 리튬인산철 배터리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공기 저항 파츠를 경차 수준 이상으로 적용을 하여 공기역학 성능을 확연히 높여 연비의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14인치 타이어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5.1 kWh 복합 연비를 보이고 있는데요. 니로 전기차의 경우 5.3km/kWh라는 연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레이의 연비가 높지 않은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레이의 박스형 디자인의 공기저항을 고려한다면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레이 EV 충전시간은 150kW 급속 충전기에서의 시간은 10%에서 80%까지 4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출력은 87마력으로 내연기관보다는 더 나은 출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시트의 풀플랫이 가능하기 때문에 캠핑카로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승을 신청하게 되면 꼭 차박을 해보고 싶어 지네요.
추천 글
지금까지 레이 EV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